[채널소식] 2020년을 마무리하며

제 블로그를 꾸준히 방문해주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제가 손을 다친 이후 10~11월 동안은 업데이트가 많이 뜸했습니다. 물론 업데이트가 느려진 가장 큰 이유는 제 게으름 탓이겠지만, 굳이 변명을 하자면 유튜브를 병행해야 한다는 압박감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던 것 같아요.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저는 제가 좋아하는 분야에 대해서 정보를 나누는 것을 즐거워하지만, 카메라 앞에 서거나 영상을 편집하는 과정을 썩 즐기는 편은 아니거든요. 영상을 만드는 과정 자체가 워낙 노동 집약적인 일인데 전달하고 싶은 내용은 많아서 욕심대로 컨텐츠 생산이 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일이 너무 많이 밀려버리면 포기해버리게 되는 경향이 조금 있어요)

그래서 조금 미안하지만 일단 유튜브 채널은 톳톳님에게 많은 부분을 맡기고 저는 블로그에 조금 더 집중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항상 하루에 글 1개씩은 업로드하고 있다는 것을 눈치채신 분들도 계실거에요.

당연히 매일 정규 리뷰나 벤치마크 포스팅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조금 더 가벼운 뉴스, 신제품 소식, 팁과 노하우 같은 부담 없는 글의 비중을 높여볼까 해요. 아무래도 제 블로그는 워드프레스 기반이라 타 플랫폼처럼 구독 시스템을 구축하기 어렵기 때문에 구독자분들에게 “하루에 한번쯤은 방문할 이유”를 만들어드리는게 최선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 때문이긴 합니다.

최근 하루 1회 업로드 중

사실 제 입장에서 수입만 따진다면 그냥 현재 직장 생활에 전념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래도 오래 전부터 영향력 있는 테크 리뷰채널을 운영하고 싶다는 꿈을 쉽게 포기하고 싶지는 않더라고요. 요즘 같이 영상이 득세인 시대에 무작정 글을 많이 써서 성공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유튜브에만 올인하면 멘탈이 너무 털리니 일단은 당장 저도 조금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방식의 컨텐츠를 생산해야 할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자잘한 컨텐츠가 자주 올라오는 것에 대해 불편하다고 느끼시거나 건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언제든지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리뷰 일정

제가 1달을 조금 넘게 통째로 쉬어버려서 일정이 많이 꼬였습니다. 원래대로라면 10~11월 사이에 MSI 서밋 B15와 에이수스 제피러스 G14의 리뷰를 마쳤어야 하는데, 이제서야 서밋 B15 작업이 겨우 끝나가는 수준이네요.

그리고 12월 부터는 다시 열심히 하겠답시고 다른 제품들도 예약한 와중에 예상치 못한 추가 일정이 생겨서 리뷰해야 되는 제품이 산더미 같이 쌓여있습니다.

  1. MSI 서밋 B15 타이거레이크 (작성 완료된 상태 / 12월 13일 업로드 예정)
  2. 에이서 아스파이어5 타이거레이크 (테스트 중 / 12월 3주차 업로드 예정)
  3. 에이수스 제피러스 G14 르누아르 (테스트 중 / 12월 4주차 업로드 예정)
  4. 에이수스 젠북 UX425 타이거레이크 (미개봉 상태 / 12월 4주차 업로드 목표)
  5. 맥북 에어 m1 (구매 예약 / 12월 4주차 수령 예상)
  6. 주연테크 슈퍼플라이 J9FT (구매 예약 / 12월 4주차 수령 예상)
  7. 신형 LG 그램 & 삼성 갤럭시북 (출시 후 상황 살펴볼 예정)

그리고 여기에 추가로 어쩌다 보니 부모님이 PC 교체를 요청하셔서 르누아르 CPU가 달린 에이수스 미니 PC와 바밀로 VA108M 갈축 키보드도 리뷰해보고 넘어갈 것 같습니다. 아버지가 기계식 키보드 써보겠다고 하시더라고요. 🙂 (사실 한번 만져보고 싶은 개인 욕망이 더 크게 작용)

어찌됐건 저도 다시 정신 차리고 달려볼테니 2021년에도 많은 관심과 질타 부탁드리겠습니다. 주변에 노트북 관련 정보 찾고 계신 분이 있다면 주저없이 JN테크리뷰 채널을 홍보해주시면 더더욱 감사하고요!


본문을 통째로 퍼가는 것은 금지하되, 필요하신 내용을 부분적으로 인용하시는 것은 따로 동의를 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원문 출처 링크만 확실하게 남겨주세요! 추가로 궁금하신 점은 댓글, 혹은 디스코드를 통해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1. 워드프레스 기반의 블로그 사이트가 구독시스템을 구현하기 어려운 이유가 있을까요?
    최근 Ghost기반 테마들을 살펴보니 구독시스템이 기본으로 구현이 되어 있기는 하더군요.
    주인장님께서 말씀하시는 구독시스템은 어떤 것인지 궁금하군요.

    • 구독 시스템을 구축해도 결국 이메일로 새글 알림이 가는 것 정도가 고작이긴 해요.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아이디 로그인하면 구독한 블로그의 알림을 쉽게 받을 수 있는 것과 시스템적인 차이가 조금 있긴 하죠. 이메일 리스트라도 구축해야 하나 고민 중이긴 합니다 🙂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글 공유하기

JN테크리뷰의 주 편집자. 눈으로 보이는 데이터를 통한 객관적인 판단을 좋아하는 노트북 덕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