씽크패드 T14s 르누아르 모델 국내 출시소식 & 공식 홈페이지 CTO 할인쿠폰

드디어 고급진 르누아르 노트북이!

최근에 르누아르 CPU 노트북들이 많이 출시됐습니다. 저도 다양한 제품들을 리뷰하면서 느꼈던 점이, 라이젠 르누아르 CPU의 성능 자체는 매우 좋지만 대부분 고급 모델에는 인텔 CPU 모델만 존재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아무리 성능이 좋아도 비교적 대중 인지도가 부족한 라이젠 CPU를 고가 모델에 적용하기는 아무래도 제조사 입장에서 조금 부담스러운 면이 있기 때문이겠죠.

그래서 대부분 르누아르 노트북들을 보면 가격대는 저렴한 반면 마감이나 램 구성, 디스플레이 스펙 등 부족한 점이 꼭 한두가지 씩은 있어서 개인적으로 많이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완성도 높은 르누아르 노트북이 출시되길 기다리면서 제가 개인적으로 주목하고 있던 모델이 2개가 있었습니다.

바로 레노버의 씽크패드 T14s와 HP의 엔지 X360 모델이죠. 두 모델 모두 최근에 국내에 정식 발매를 해서 저도 별도로 주문을 해둔 상태이고, 도착하면 바로 리뷰할 예정입니다.

특히 씽크패드 T14s의 경우 현재 오픈마켓보다 공식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조금 더 저렴하게 원하는 사양으로 커스텀 주문(CTO)을 할 수 있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레노버 공식 홈페이지에서 “JNTECH” 쿠폰을 사용해서 구매하시면 추가 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본 쿠폰을 이용해서 구매하시면 저희 채널에 소정의 커미션 수익이 발생함을 미리 안내드립니다. 오픈마켓 가격 링크도 같이 제공해드리니 비교해보신 후 합리적인 구매 하시기 바랍니다. (노트북 시세는 시시각각 바뀌기 때문에 포스팅 이후 오픈마켓이 더 저렴해질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인텔 CPU 노트북은 씽크패드 T14s 외에도 선택지가 다양하기 때문에 가격 대비 매력이 조금 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썬더볼트 포트를 통해서 eGPU를 연결할 계획이라면 인텔 모델을 선택해야 하니 링크를 같이 제공해드릴게요.

기본적으로 제가 구매한 사양 구성은 라이젠5 Pro 4650U 라는 점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당연히 라이젠7이 성능이 조금 더 좋겠지만, 제가 여러 르누아르 노트북을 테스트해본 결과 15W 저전력 등급에서는 라이젠5 4500U 정도만 되더라도 차고 넘친다고 느껴졌으니까요.

참고로 일반 라이젠과 라이젠 Pro의 스펙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

  • 라이젠5 4500U – 6코어 6스레드 / 2.3~4.0GHz
  • 라이젠7 4700U – 8코어 8스레드 / 2.0~4.1GHz
  • 라이젠5 Pro 4650U – 6코어 12스레드 / 2.1~4.0GHz
  • 라이젠7 Pro 4750U – 8코어 16스레드 / 1.7~4.1GHz

공식 홈페이지에서 주문할 때에는 취향에 맞게 사양을 구성해서 주문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오픈마켓에서는 정해진 사양으로 구매해야 하는데, 커스텀 주문(CTO)는 꼭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스펙만 선택적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으니까요.

커스텀 주문(CTO) 버튼

사양 선택은 개인 취향에 맞게 하되, 저는 디스플레이는 꼭 300nits 이상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을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출시된 대부분의 르누아르 노트북들의 가장 큰 단점 중 하나가 디스플레이가 좋지 못하다는 것인데, 저가형 250nits 디스플레이를 선택하면 굳이 씽크패드 T14s를 구매할 이유가 많이 사라진다고 생각해요.


저도 CTO로 주문해서 제품을 받아보니 300nits 패널이 색 재현력이 NTSC 45% 였습니다. 추후 400nits NTSC 72% 패널 옵션이 추가될 예정이긴 한데 현재(2020년 8월 13일 기준) 상위 패널이 수급이 불안정해서 언제 옵션이 추가될지 기약이 없다고 합니다.
100만원이 넘는 노트북에서 NTSC 45% 패널은 상당히 아쉬운 느낌이 강하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 저도 씽크패드 T14s 모델의 구매를 적극 추천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최종 선택한 사양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 프로세서(CPU) : AMD Ryzen 5 Pro 4650U 프로세서(2.10GHz, 최대 부스트 4.00GHz, 6코어, 8MB 캐시)
  • 운영체제(OS) : Windows 10 Home 64
  • 메모리(RAM) : 16GB DDR4 3200MHz 온보드
  • 하드드라이브 : 256GB SSD, M.2 2280, PCIe Gen3x4, OPAL2.0, TLC
  • 디스플레이 : 35.6cm(14형) FHD(1920×1080), IPS, 안티글레어, 300nit, 멀티터치
  • 전원어댑터 : 65W AC 어댑터 슬림(USB 타입 C)
  • 보증(Warranty) : 1년 센터 내방(메인보드 2년)

전 어차피 씽크패드 시리즈는 고장날 경우 부품 공수해서 자가 수리하기 용이한 구조라 보증은 최소한으로 적용했습니다만, 이 부분은 취향에 따라 설정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최종 결제 화면의 쿠폰 입력란에 “JNTECH“를 입력하시면 추가 할인이 적용되면서 제가 구성했던 사양 기준으로 131만원이 나오네요.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공식 홈페이지와 오픈마켓 가격은 수시로 변동하기 때문에 구매 전에 꼭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쿠폰 적용 전
쿠폰 적용 후

아무래도 주문 생산이라서 오픈마켓에 준비된 물건을 구매하는 것보다는 배송 시간이 더 걸리지만 (보통 1~2주) 막 새로 조립된 기기를 받는다는 두근거리는 느낌도 있어서 CTO 주문 특유의 재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찌됐건 조금 고급스러운 르누아르 노트북을 찾고 계시던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본문을 통째로 퍼가는 것은 금지하되, 필요하신 내용을 부분적으로 인용하시는 것은 따로 동의를 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원문 출처 링크만 확실하게 남겨주세요! 추가로 궁금하신 점은 댓글, 카카오톡 플러스, 혹은 디스코드를 통해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1. 게사장님!! 4650u로도 포토샵 및 클립스튜디오 작업이 가능할까요?ㅠㅠ…
    그리고 4750u 리뷰를 보니 장시간 문서작업해도 발열이 하나도 없다고 하던데, 4650u로도 장시간 문서작업시 발열이 없을지 궁금합니다ㅠㅠ 보통 다이렉트로 6~7시간은 사용해서요ㅠㅠ
    답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2. 같은 사양으로 살까 했는데 렘추가 무료에 4750u로 업그레이드랑 512GBssd 업그레이드까지 해서 140만원 나오는데 둘다 하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이미 충분하니 15만원 아끼는게 나을까요. 기계공학과학생인데 캐드랑 프로그래밍에 가벼운 게임 용도입니다. 오래쓸 생각으로 사고 싶어요

    • 당연히 사양이 높은게 좋지만 전 개인적으로 씽크패드 T시리즈 체급이면 4750U는 약간 오버스펙이라는 느낌이 조금 듭니다. 저장소는 개인마다 사용량이 천차만별이라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거 같아요 🙂

    • 4750u을 원하면 T시리즈보다 좋은 라인업을 살것 같다 라는이야기신건가요? 답변은 너무 감사드립니다.

    • 꼭 그렇다기 보다는 애초에 GPU가 없는 울트라북에서 굳이 4750U 수준의 CPU가 필요할까… 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었습니다. 자금 여유 되신다면 속시원하게 최상 스펙이 좋긴 하죠 ㅎㅎ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글 공유하기

게사장
JN테크리뷰의 주 편집자. 눈으로 보이는 데이터를 통한 객관적인 판단을 좋아하는 노트북 덕후.

LG 울트라PC 15UD40N 노트북 리뷰 – 드디어 국내에도 멀쩡한 르누아르 노트북이 나왔습니다

솔직히 LG 울트라PC는 대부분 가성비가 떨어지는 편이었죠. 하지만 가끔 작년의 KX50K 처럼 쓸만한 녀석이 가끔 나오긴 합니다. 올해 르누아르 CPU를 달고 나온 15UD50N 모델도 가성비 국산 노트북을 찾고 계신 분들에게 희소식이 될 것 같네요.

LG 울트라PC 15UD40N 성능 테스트 (R5-4500U / 24GB / Vega6)

LG도 가성비 르누아르 노트북 대열에 합류하기 시작했네요. 사실 LG노트북은 "성능"만 놓고 보면 썩 좋은 평가를 했던 적이 없는데 이번에는 의외로 제법 쓸만하게 잘 만든 것 같습니다.

에이서 프레데터 헬리오스300 (2020년형) 게이밍 노트북 리뷰 – 제품은 좋긴 한데 왜이리 비싸졌지?

에이서의 프레데터 헬리오스300 모델은 제가 작년에 여러모로 호평했던 게이밍 노트북입니다. 제가 1년 동안 메인 노트북으로 실사용했을 정도이기도 했고요. 올해에도 여전히 헬리오스300 모델은 매력적인 구성이지만 가격이 많이 올랐네요?

에이수스 ROG Strix G712 게이밍 노트북 리뷰 – 올해에도 역시 발열제어의 제왕

작년에 발열제어로는 최고의 평가를 받았던 ROG의 Strix 시리즈가 인텔 10세대 CPU를 달고 새로 출시가 됐습니다. 물론 휴대성은 떨어지는 모델이지만 과연 이번 신형 ROG G712 모델이 성능 마니아들을 만족시켜줄 수 있을까요?

에이서 프레데터 헬리오스300 PH315-53 성능 테스트 (i7-10750H / 16GB 램 / RTX 2060)

에이서의 프레데터 헬리오스300 모델은 제가 작년에 메인 노트북으로 사용했을 정도로 마음에 들어했던 녀석입니다. 이번에 10세대 CPU를 달고 새로 출시가 됐는데, 어떤 모습을 보여줄까요?